번역서 "비동기 우선 플레이북" 출간 소식 + 근황

Twitter icon류광, 2024-04-20 19:04
얼마 전 출간된 번역서 "비동기 우선 플레이북"을 역자의 글을 인용해서 소개합니다. 지금 번역 중인 Defending APIs 이야기도 있습니다.

Addison-Wesley Professional이 2023년 10월 출간한 The Async-First Playbook을 옮긴 번역서 비동기 우선 플레이북이 지난 4월 15일 출간되었습니다.

비동기 우선 플레이북 앞표지 (표지를 클릭하면 질문& 의견을 위한 공간과 추가 정보가 있는 페이지로 갑니다.)

역자의 글 중 일부로 책 소개를 대신합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기업이 재택근무를 시행했습니다. 국내에도 여러 소프트웨어 개발사를 포함해 많은 기업이 재택근무를 시행했는데, 이를 반긴 사람들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기업도 직원도 충분한 준비 없이 무작정 재택근무를 시작한 탓에 생산성 저하 등 여러 문제점이 드러났고, 그래서인지 시간이 지나면서(특히 코로나19가 엔데믹으로 격하되면서) 안타깝게도 다시 사무실 복귀를 지시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이 책이 좀 더 일찍 나왔다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듭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기존 업무 방식은 그대로 두고 업무 환경과 도구만 구름(클라우드)으로 옮긴 '구름 위 사무실'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팀원들이 여러 장소와 시간대에 분산되어 일하는 소프트웨어 개발팀이 효과적으로 협업하는 방법을 친절하고 사려 깊게 설명합니다. 특히, 민첩하고 동기적(실시간)인 협업이 기본인 애자일 방법론을 따르는 개발팀에서 비동기를 우선시하는 원격 협업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설득력 있게 전개해 나가는 모습이 대단히 인상적입니다.

누구나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에 일한다는 것이 지금은 꿈 같은 일이지만, 그것이 직원은 물론이고 회사에게도 도움이 된다면 그 방향으로 가지 않을 수 없겠지요. (사실 주5일 근무도 꿈 같은 일로 치부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만 어느덧 주4일 이야기가 나오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업무의 장소 독립성과 시간 독립성을 꿈꾸는 분들이 이 책에서 희망과 비전을 얻으시면 좋겠습니다.


3월 말부터는 Packt의 Defending APIs를 번역하고 있습니다. API 보안을 다루는 책들은 "공격 방법을 알아야 방어할 수 있다"라는 취지에서 주로 공격 방법을 가르치는 데 치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책은 제목이 암시하듯이 방어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OpenAPI Specification, Next-Generation Firewall (NGWAF), 42Crunch maturity model 같은 주제가 등장하고요. 마이크로서비스의 보안을 개별 챕터로 다루는 점도 눈에 띕니다.

Packt 책답게(?) 조판, 편집에 어설픈 부분이 좀 있는데 번역서에서는 그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태그: 번역서 근황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