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서 정보 | 번역서 질문&의견 | 번역 이야기 | 문서 창고 | 방명록

웹 항해일지, 2015-03-16

류광, 2015/03/16 18:25

오랜만의 웹 항해일지이자, 실로 오랜만'긴 글' 항해일지입니다.

top
트랙백 0 : 의견 # + 0

2015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류광, 2015/01/18 19:38

저를 아는 모든 분께 늦게나마 새해 인사 올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작년 한해 제 번역서와 블로그, GpgStudy 포럼과 게임 개발 소식을 매개로 많은 분과 직, 간접적으로 인연을 맺었습니다. 항상 고맙습니다.

올 초에는 Functional Programming in Scala의 번역서가 나올 예정이고, 그후에는 Artificial Intelligence 3rd (AIMA3) 번역서와 Effecitve Modern C++ 번역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게임 개발서를 번역하지 못해서 아쉬웠는데, 앞에서 언급한 책들을 마친 후에는 게임 개발서를 최우선으로 고려할 생각입니다.

번역 외 활동과 관련해서 작년 초에 했던 다짐들은 부끄럽게도 대부분 지켜지지 않아서 스스로 좀 실망인데요. 그래도 다시금 마음을 다잡으면서 작년 새해 인사 중 한 부분을 복붙해 봅니다:

[인용]

"... 좀더 구체적으로, 루아, 닥북과 epub, C++, 번역어, 프로그래밍 등에 대해 분야별로 적어도 글 두어 개 정도는 쓰려고 합니다."

다시 한 번,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top
트랙백 0 : 의견 # + 0

근황 - 2014-12-06

류광, 2014/12/06 23:49
Artificial Intelligence: Modern Approach 3rd 번역 시작.

저번 달에 Functional Programming in Scala라는 책의 번역을 마쳤습니다. 스칼라 입문서는 아니고, 제목 그대로 스칼라로 하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한(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방점이 찍혀 있는) 책입니다. functional을 함수"형(型)"이라고 번역하는 게 바람직한가에 대해서는 조만간 글을 한 번 쓰겠습니다.

이번 달부터는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제3판을 번역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분야에서 이 책이 전산학의 TAOCP 시리즈와 비슷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예전에 번역한 게임 인공지능 관련서나 GPG 시리즈에서 이 책이 여러 번 참조되는 것을 보면서 이 책이 꼭 번역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요. 고맙게도 제이펍이 이 책을 내기로 했고, 더욱 고맙게도 제게 번역을 의뢰해주셨습니다.

인공지능은 그 자체로 흥미로운 분야이지만, 요즘 뜨고 있는(이미 뜬?) 소위 '빅데이터(거대자료)'의 자료 발굴(데이터 마이닝) 문제와 관련해서도 중요한 분야입니다. 그런만큼 이 책이 이제라도(제1판이 나온지 20여년만에) 번역되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번역 외 활동은 별로 이야기할만 한 것이 없네요. 루아나 C++로 이거 저거 만들고 있긴 한데 너무 개인적이거나 어설퍼서요.... 제 GitHub 저장소의 커밋 기록이 멈춘지 3개월이 넘었는데 좀 더 분발하겠습니다.

top
트랙백 0 : 의견 # + 0

브라우저 해킹 vs 보안 독자 증정 이벤트 결과 발표

류광, 2014/11/11 18:18
브라우저 해킹 vs 보안 독자 증정 이벤트 문제 해설.

본문 열기

top
트랙백 0 : 의견 # + 0

알림 - 브라우저 해킹 vs 보안 독자 증정 이벤트 기간 연장

류광, 2014/11/10 16:31

원래 오늘 해답과 당첨자를 발표해야 하는데요. 참여가 생각보다 저조하고, 또 gpgstudy.com 메일 서버가 일부 웹메일 서비스에서 보낸 편지를 제대로 받지 못한다는 보고가 있어서 기간을 내일(화) 오후 6시까지 연장합니다.

중요: 이제부터는 event@gpgstudy.com 이 아니라 비공개 방명록에 답을 써주세요.

그리고 혹시 event@gpgstudy.com 으로 메일 보내셨는데 아무런 답장도 못 받으셨다면, 수고스럽겠지만 위의 비공개 방명록에 다시 올려 주세요.

진행이 매끄럽지 않은 점 사과 드립니다. 연장된 하루 동안 좀 더 많은 분이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top
트랙백 0 : 의견 # + 0

◀ PREV : [1] : [2] : [3] : [4] : [5] : ... [54]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