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출간 IT 원서들 기대평

Twitter icon류광, 2024-05-25 14:05
2024년 5월에 나온/나올 IT 전문서 몇 권의 기대평입니다. 트위터(X) 타래를 정리했습니다. 포스맨, 러스트 매크로, 한자 입력 위주 중국 컴퓨팅 역사 관련 서적 세 권을 소개합니다.

5월 출간 IT 원서 몇 권 소개합니다. 트위터(X) 타래를 정리했습니다.

이번에도 읽고 쓴 서평이 아니라 제목과 소개문, 샘플 챕터정도 보고 쓴 기대평임을 유의하세요.


API Testing and Development with Postman (Packt)

Packt, 2024-05-18

API Testing and Development with Postman 표지

조만간 탈고할 Defending APIs(Packt)의 각론에 해당하는 책입니다. 제목 그대로, 포스트맨을 이용해서 API를 테스트하고 개발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인기도에 비해 포스트맨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국내서는 (교보문고 기준으로) 집필서도, 번역서도 없습니다. 블로그 글은 꽤 되는데, 대부분 기본 사용법 위주인 것 같습니다. 과연 이 책이 블로그나 기타 웹 자료로는 충족되지 않는 뭔가를 채워줄지 기대가 됩니다.

The Chinese Computer (MIT Press)

MIT Press, 2024-05-28

The Chinese Computer 표지

통상적인 IT 전문서는 아니지만, 인사이트의 "오늘날 우리는 컴퓨터라 부른다"나 "안드로이드 뜻밖의 역사", 한빛미디어의 "사라진 개발자들"처럼 재미와 통찰을 주는 책일 수 있겠다 싶어서 소개합니다.

"15년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2차 세계대전 발발 직후의 전자 중국어 기술부터 현재 기술 수준까지 중국어 컴퓨팅 기술 발전사를 자세히 다루는" 책이라고 합니다.

주로는 일반 키보드를 이용한 한자 입력 문제를 해결한 역사를 다루는 것 같은데요. 소개문에 따르면 이 문제에 대한 중국의 해법이 (중국뿐만 아니라) "컴퓨터 세계를 혁신했다"라고 하는데, 저는 처음 듣는 말이라 과연 무슨 이야기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IBM, MIT, CIA, 펜타곤, 대만군, 중국 지도층 등 다양한 분야의 뛰어나고 별난 인물들"이 등장한다니 꽤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Write Powerful Rust Macros (Manning)

Manning, 2024-05-27

Write Powerful Rust Macros 표지

제목 그대로 러스트의 매크로를 다루는 책입니다.

2024년 5월 현재 교보문고 기준으로 러스트 국내서는 열 권 남짓인데, 언어의 성장세를 생각하면 더 나올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입문/개론/레퍼런스 책들 외에 개별 응용 분야나 언어의 특정 측면을 좀 더 깊게 파는 각론 격 책들이 더 나올 수 있겠는데, 러스트의 메타프로그래밍 수단인 매크로가 그런 측면 중 하나겠지요. 매크로를 본격적으로 다루는 책이라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그밖에 디버깅, 테스트, 성능 최적화, 개발 주기 등을 깊이 있게 다루는 책들이 더 나오면 좋겠습니다.

응용 쪽으로는 아무래도 게임 개발서를 기대하게 되는데(C/C++을 대신하는 언어로 간주되는 만큼....), 원서는 좀 있는데 국내 출판사가 이쪽에는 관심이 없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5월은 이 세권으로 마무리합니다. 몇 권 더 있었는데 6월로 출간이 밀렸네요.

태그: 원서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