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서 "클라우드 시스템을 관리하는 기술" (원제 The Practice of Cloud System Administration) 출간 소식 및 증정 이벤트 공지

Twitter icon류광, 2016-03-04 15:03
The Practice of Cloud System Administration 번역서 "클라우드 시스템을 관리하는 기술"이 저번 주에 나왔습니다. 독자 증정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이벤트 문제가 조금 바뀌었으니 확인하세요~

지난 12월 중순에 탈고한 The Practice of Cloud System Administration의 번역서가 "클라우드 시스템을 관리하는 기술"라는 제목으로 며칠 전 출간되었습니다.

Image 클라우드 시스템을 관리하는 기술

제목과는 달리 본문에는(원서 자체가) 관리(administration)보다는 운영(operation)이라는 용어가 훨씬 많이 나옵니다. 또한 '클라우드 시스템' 대신 '분산 시스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요. 특히 개발과 결합된 운영에 초점을 두고 있고, 그런 접근방식(소위 '개발운영(DevOps)')에서 중요시하는 자동화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요. 평소 자동화에 관심이 많아서 번역하는 내내 여러 모로 공감이 많이 갔습니다. 물론 제가 하는 자동화 작업(주로 번역 텍스트 관련)은 이 책에서 강조하는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에는 너무나 사소하고 특화된 것이긴 하지만요.

그래서(?) 이번 독자 증정 이벤트는 '자동화' 관련 문제들을 푸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이벤트 참가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 나갑니다:

  1. 게임 스크립팅 언어로 많이 알려졌지만, 가볍고 빠르고 배우기 쉬울 뿐만 아니라 확장 모듈들도 충분히 축적되어서 범용 언어로도 훌륭한, 특히 자동화 도구 구현에 아주 좋을 것이라고 제가 적극 주장하는 스크립팅 언어는 무엇일까요? 2005년에 이 언어에 관한 제 번역서가 출간되었습니다.
  2. 정형화된 고객 요청(이를테면 DB 용량 증설, 트래픽 추가 등등)은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고객이 스스로, 즉 '자급식(셀프서비스)'으로 진행하고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고객에게나 서비스 제공업체에게나 편합니다. 이런 것도 자동화의 중요한 한 범주일텐데요. 얼마 전부터 입지가 조금씩 좁아지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웹 페이지 생성을 위한 서버 쪽 스크립팅 언어의 대명사로 언어는 무엇일까요? 2000년과 2001년에 이 언어에 관한 번역서들(같은 책의 제1판과 제2판)이 출간되었습니다.
  3.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일상적으로 반복해서 수행하는 작업을 사용자가 직접 자동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SL4A라는 것이 있습니다. SL4A가 지원하는 대표적인 언어이자 2012년 나온 제 번역서의 제목에도 등장하는 언어는 무엇일까요?

당첨자는 3월 10일(목) 발표하고, 이메일로도 따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탈락하신 분들에게는 따로 연락 드리지 않음을 양해해 주세요.

전혀 어렵지 않은 단답형 문제들이니 많이들 참여하시길!

P.S. 문제 2가 조금 애매해서 마지막 문장을 수정했습니다. 정답 언어의 책들만 점검하고, '그 언어'에 대한 책들이 있었다는 점은 까먹었네요;;; 오늘(3월 4일) 오후 3시 30분까지 등록된 답들에 대해서는 '그 언어'도 정답으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P.S. 2 관련해서 새로운 글을 올렸으니 확인하세요: http://occamsrazr.net/tt/305

태그: 번역서 이벤트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