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항해일지 - GitHub 특집

Twitter icon류광, 2012-02-06 19:02
GitHub와 Git 관련 링크들 + 사설 조금

이미 널리 알려진 서비스이지만 혹시 아직 접하지 못했거나 말만 들었고 직접 시도는 못 해본 분들을 위해 GitHub 관련 링크 몇 개와 GitHub를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데 필요한 도구인 Git에 관련된 링크들 몇 개 소개합니다.

가장 먼저 소개하고 싶은 자료는 Channy님의 Github, 코드 개발 기반 소셜 네트웍입니다. GitHub의 특징과 의의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GitHub 공식 도움말 페이지 중 하나인 Help.GitHub - Be Social를 특히나 추천하고 싶습니다. 영문 페이지라 안타깝습니다만 간단한 내용이고 분량도 적으니 큰 부담은 없을 것입니다. 이 페이지를 추천하는 것은, Sourceforge나 Google Code 같은 기존 코드 저장소 사이트에 비한 GitHub의 두드러진 특징 하나가

생산자가 아니라 소비자로서 활용하기에도 좋다.”

라는 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꼭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GitHub를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페이지에서 설명하는 'Follow A Friend'와 'Watch A Project'가 바로 그러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GitHub에 로그인하면 첫 페이지에 자신이 따르거나(follow) 지켜보는(watch) 사용자, 프로젝트들의 최근 활동 내역이 나타납니다. 트위터의 개발자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딱입니다. ("오늘 어디 가서 뭐 먹었다~"가 아니라 "오늘 이 프로젝트의 그 버그 고쳤다~"를 알게 된다는 점이 다르지만요.)

참고로 다음은 제가 따르거나 지켜보는 단체, 개인, 프로젝트 몇 가지입니다. (전체 목록은 https://github.com/ryugwang?tab=following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공개할 소스 코드가 없다고 해도 GitHub는 사용해볼 만한 서비스입니다.
소비자로서 사용한다면 Git 클라이언트를 설치할 필요도 없고 그냥 GitHub에 가입만 하면 됩니다.


GitHub에 재미를 붙여서 좀 더 본격적으로, "생산자로서" 사용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다음 글들이 유용할 것입니다.

태그: 항해일지
comments powered by Disqus

예전 댓글(읽기 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