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서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방식 제4판" 나왔습니다

Twitter icon류광, 2021-08-28 18:08
번역서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방식 제4판"이 드디어 출간되었습니다.

Russell과 Norvig의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4th를 옮긴 번역서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방식 제4판이 며칠 전 출간되었습니다.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방식 제4판 1권 표지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방식 제4판 2권 표지

2016년 나온 제3판(원서는 2015년)의 개정판인데, 당연하게도 기계학습(특히 심층학습) 관련 내용이 크게 보강되었습니다. 단지 요즘 추세를 반영한 것만은 아니고, 인공지능이 불확실한 환경에서 불확실한 인간의 요구를 충족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로서의 학습이 강화된 것으로 봐야 할 것입니다. 저자 서문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습니다.

이전에는 인공지능의 목표를 사람이 구체적인 효용 정보(목적함수)를 제공한다는 가정하에서 기대 효용을 최대화하려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러나 이번 판에서는 목적함수가 고정되어 있으며 인공지능 시스템이 목적함수를 알고 있다고 가정하지 않는다. 대신, 시스템은 자신이 봉사하는 인간의 진짜 목적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지 못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시스템은 반드시 자신이 무엇을 최대화할 것인지를 배워야 하며, 목적에 관해 불확실성이 존재하더라도 적절히 작동해야 한다

참고로 현재 이 번역서는 연습문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원서 자체가 아직 연습문제를 제공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제3판에는 각 장 끝에 연습문제들이 있었는데요. 제4판에서 원서 출판사는 연습문제들을 웹으로 제공하기로 했는데, 원서가 나온 지 1년이 지난 지금도 연습문제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1] 원서 출판사가 빨리 해결을 하길 기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이후 변동 사항이 있으면 이 블로그를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질문, 오역&오탈자 보고, 기타 의견 등은 위의 표지 이미지를 클릭해서 들어가는 페이지에서 해 주세요. 단축 URL은 https://bit.ly/AI4th입니다.


  1. 예를 들어 본문에 "연습문제 2.vacr은 이런 경우들을 위한 에이전트의 설계를 요구한다"라는 문구가 있지만, 연습문제 사이트에서 2.vacr를 검색해도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Table of Contents 아래 챕터들은 제4판이 아니라 제3판의 것들이고, 클릭해서 들어가도 제3판 연습문제들이 그대로 나옵니다. 

태그: 번역서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