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al Programming in Scala 번역서 나왔습니다

Twitter icon류광, 2015-04-07 17:04
Functional Programming in Scala 번역서 "스칼라로 배우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출간 소식

소식이 조금 늦었습니다. Functional Programming in Scala 번역서가 저번 달에 출간되었습니다.

Image 스칼라로 배우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스칼라 입문서는 아니니 주의하세요!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매력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것이 주된 목적인 책입니다.

"함수형"이라는 용어에 대해 글을 한 번 쓰겠다고 했는데, 일단 역자의 글 중 일부의 일부를 인용합니다:

번역하면서 용어 선택과 관련해서 고민했던 사항이 두 가지 있었는데, 이 책의 주제 인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이해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독자와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째는 functional programming의 functional을 어떻게 번역할 것인가였습니다. 흔히 쓰이는 ‘함수 형 프로그래밍’은 일상적인 조어법에서 ‘~nal’을 ‘~적’으로 옮기는(논리적, 전형적, 물리적 등 등) 것이 압도적이라는 이유에서 그리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적’의 남용이 문제이긴 하지 만, 그렇다고 ‘~적’ 대신 ‘~형’을 쓰는 것은 장기적으로 ‘~형’을 제2의 ‘~적’으로 만들 위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처럼 함수형 프로그래밍도 꽤 확립된 용어 라서 무작정 무시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결국 선택한 절충은, functional programming 은 관례대로 ‘함수형 프로그래밍’이라고 하되 programming 이외의 용어에 붙는 functional 은 ‘함수적’으로 옮긴다는 것입니다(함수적이 언젠가는 함수형에 버금가는 관례로 자리 잡길 바 라면서). 본문에 나오는 함수적 자료구조, 함수적 접근방식 등은 이러한 고민의 산물입니다. 이는 자료구조 tree를 관례상 ‘트리’로 표기하되, root, leaf, branch는 나무의 비유를 잘 살린 뿌리, 잎, 가지로 옮기는 전략과 비슷합니다.

'~적' 자체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것이 좀 있는데, AIMA3 번역 마치고 좀 더 자세한 글을 써보겠습니다.

태그: 번역서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