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황 - 2014-12-06

류광, 2014/12/06 23:49
Artificial Intelligence: Modern Approach 3rd 번역 시작.

저번 달에 Functional Programming in Scala라는 책의 번역을 마쳤습니다. 스칼라 입문서는 아니고, 제목 그대로 스칼라로 하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한(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방점이 찍혀 있는) 책입니다. functional을 함수"형(型)"이라고 번역하는 게 바람직한가에 대해서는 조만간 글을 한 번 쓰겠습니다.

이번 달부터는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제3판을 번역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분야에서 이 책이 전산학의 TAOCP 시리즈와 비슷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예전에 번역한 게임 인공지능 관련서나 GPG 시리즈에서 이 책이 여러 번 참조되는 것을 보면서 이 책이 꼭 번역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요. 고맙게도 제이펍이 이 책을 내기로 했고, 더욱 고맙게도 제게 번역을 의뢰해주셨습니다.

인공지능은 그 자체로 흥미로운 분야이지만, 요즘 뜨고 있는(이미 뜬?) 소위 '빅데이터(거대자료)'의 자료 발굴(데이터 마이닝) 문제와 관련해서도 중요한 분야입니다. 그런만큼 이 책이 이제라도(제1판이 나온지 20여년만에) 번역되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번역 외 활동은 별로 이야기할만 한 것이 없네요. 루아나 C++로 이거 저거 만들고 있긴 한데 너무 개인적이거나 어설퍼서요.... 제 GitHub 저장소의 커밋 기록이 멈춘지 3개월이 넘었는데 좀 더 분발하겠습니다.

top
트랙백 0 : 의견 # + 0

Trackback Address :: http://occamsrazr.net/tt/trackback/292

comments powered by Disqus

(2013년 11월 10일자로 블로그에도 DISQUS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기존 의견의 수정, 삭제, 댓글 추가는 여전히 가능합니다.)


◀ PREV : [1] :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 [315]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