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 - 개체와 객체

류광, 2003/03/28 15:46
오랜만에 글을 올립니다..

요즘 비베 쪽에 알아볼 것이 있어서 비베 사용자들이 많이 모이는 사이트들을 돌아다녔는데, 제 나름대로는 좀 충격적인(?) 글들을 보았습니다.

object는 객체로 완전히 굳어질 줄 알았는데, 비베 사용자들 중에는 개체라고 하는 분들도 많더군요. 아마도 한글 도움말의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개체와 객체 중 딱히 어느 것이 더 옳다고 말하기는 힘들 듯 합니다. 어쨌든... 비베에서 object를 개체라고 하는 것은 상당히 타당성이 있습니다.

object는 두 가지 문맥에서 쓰인다고 할 수 있는데.. 우선 첫번째로, object는 현실에 존재하는 실체들... 즉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모델링해야 하는 대상들을 가리킵니다. 이 경우에는 개체보다 객체가 더 적합한 것 같습니다. 즉... 프로그래머, 즉 주체가 인식하고 조작하고자 하는 대상으로서의 객체... 주체의 반대 개념으로서의 객체라고 생각해야겠죠(윽.. 혀가 꼬이네요...무슨 말인지 잘...).

또 하나는 틀 또는 류(類)로서의 클래스로부터 비롯된 인스턴스, 즉 현현체 또는 구현체로서의 object - 이 경우에는 개체가 더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는 클래스이고 우리집 야옹이는 object이다.. 이런 경우 개체라는 용어가 더 적합하겠죠.

비베는 객체 지향적 개발 환경이라기보다는 컴포넌트 기반 환경이며, 대부분의 류(클래스)들이 내장되어 있거나 컴포넌트라는 형태로 '이미 존재해 있는' 상태인 경우가 많구요. 실제로 주로 다루게 되는 것은 모델링 측면에서의 객체라기 보다는 이미 존재해 있는 류들의 현현체들로서의 개체입니다(역시... 아는게 없다 보니 말이 어려워 졌네요..)

또 비베 사용자들은 컴포넌트를 구성요소라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역시 한글 도움말의 영향이겠죠.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컴포넌트는 구성요소 이상도 이하도 아니죠... 그냥 구성요소 바로 그것입니다. 다른 언어 사용자들도 구성 요소라는 말을 한 번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면 어떨까요...

-- 2001. 08. 05 15:09:33
top
TAG
트랙백 0 : 의견 # + 0

Trackback Address :: http://occamsrazr.net/tt/trackback/10

comments powered by Disqus

(2013년 11월 10일자로 블로그에도 DISQUS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기존 의견의 수정, 삭제, 댓글 추가는 여전히 가능합니다.)